WeMOS D1 mini ESP8266 아두이노 IOT 구현 온도계 모듈 thingspeak 실시간 전송

반응형

 

 

 

과거,

회사내 옥탑에 있는 소방 물탱크실과 

1층 계단 아래에 있는 소방급수관의 동파방지를 위해 난방기구를 설치하고

온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아두이노 호환모듈인 WeMOS 8266 과 디지털 온도센서인 DHT 11 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온도를 확인하여 thingspeak.com 서버로 전송한 다음, 웹서버를 통해 현재 온도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 두고 있습니다.

 

 

 

 

 

관련 글 ::

https://richnam.com/749

 

[추가] 코노텍 FOX-2108 온도조절기를 활용한 소방 물탱크실 동파방지 2중 히터 설치 (feat. 아두이노

2021-11-28 회로 설계 변경내용이 하단부에 추가되었습니다. 저희 회사 건물은 크기가 무척 큽니다. -.-; 따라서 출근후 일을 열심히 하다보면 하루 10,000보 걷는건 일상입니다. 1층에서 3층까지 걸어

richnam.com

 

https://richnam.com/554

 

IOT 온도계 및 습도계 : 아두이노 Arduino ESP8266 WeMOS보드와 DHT 모듈을 사용하여 thingspeak에 업로드 하

미관입니다. 아주 아주 오랫만에 아두이노(Arduino)를 가지고 놀았습니다. 뭐 아주 오랫만은 아니지만 ESP8266 WeMOS 보드에 DHT 실드를 올려 정해진 시간에 온도 및 습도를 확인하여 iot 오픈 플랫폼인

richnam.com

 

 

 

 

그런데,

저는 전자 전공자가 아닌관계로(핑게.. ㅋㅋ)

온도센서 DHT 모듈 선정에 실패를 했습니다. ㅠㅠ

 

바로 DHT 11 은 영하 온도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ㅠㅠ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면 갑자기 온도값이 14도로 점프를 하게 되는데... 아,, 미치죠 ㅎㅎ;

 

 

 

 

 

그래서 DHT11 의 상위 모델인 DHT12 룰 구입하여

회사 실외 온도를 확인할 수 있게 준비를 했습니다.

 

나름 비용을 좀 아껴본다고 달랑 온도센서만 구입하여 WeMOS 에 직결하여 온도확인에 들어 갔습니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 배선을 잘 못 했더군요. ㅠㅠ

 

 

 

 

그런데,

이게 온도센서 문제인지 온도가 전혀 맞질 않는겁니다. 

소스가 잘못된 게 없는데 말이죠...

 

이리 헤매길 어언 한달이 지났네요.

하다말다 하다말다...

 

 

2월이 되어 다시 또 추워진다는 말을 듣고서 어제 출근 후 재도전을 했습니다.

 

 

두둥 ~~~

드디어 성공 !!!

이제 집에 않아서도 회사 실외 온도를 비롯하여 게단아래 그리고 물탱크실까지

온도 확인이 가능하게 되었네요 ㅎㅎㅎ

 

 

 

 

 

 

그냥 DHT 12 쉴드를 구입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잘 되네요. ㅎㅎ

직결한거와 배선은 동일한데...

왜 안되는지... 센서불량인지... ㅠ

 

시간 & 스트레스... ㅎㅎ

 

이렇게 성공하게 되어 기쁩니다.

 

 

 

 

 

 

 

 

이제 동파에 대한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게 되었습니다.

 

 

 

 

 

 

 

택배비 포함

1만원가량으로 어느 위치의 온도 등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다는건 참 매력적인 일입니다.

 

제 경우, 실외 온도 대비

물탱크실의 온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이 가능하니 말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