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크 카트리지 스프링 부식(녹)에 대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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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잉크 카트리지내 스프링이 부식되어 잠깐 이슈가 되었습니다.

스프링에 녹이 슬어 버린 것 입니다. -.-;

 

금속이 산화되는 것이 녹인데

이 녀석이 발생하면 금속 내부까지 파고 들어 결국에는 스프링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부서져 버리게 됩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되어

카페내에서 여러가지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카트리지는 괜찮을까 ?"

"내 거래처에 사용한 카트리지에 녹이 슨다면 어떡하지 ?"

 

이런 여러가지 걱정과 염려 속에서 저 또한 동일한 카트리지 들을 사용하고 있기에

카더라 통신이 아닌 실제 전문가의 입장을 듣고 싶엇습니다.

 

 

 

 

 

 

 

먼저, HP 정품 카트리지 속 스프링과

시중에 판매되는 중국산 호환 카트리지 제품 2종의 스프링. 총 3종의 스프링을 가지고

스프링 제조업체에 방문하였습니다.

 

 

 

스프링 제조업체 사장님께서는 자석을 붙여 보시고

토치로 스프링을 달궈 보는 등 몇 가지 확인을 거친 후

위 3종 스프링의 재질에 대해 말씀 해 주셨습니다.

 

 

 

 

사장님 : 모두 스테인레스 304 재질입니다.
미관 : 확실히 단언하실 수 있는 상황인가요 ?
사장님 : 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모두 스테인레스 304 재질이 맞다고 하십니다.

또한 함꼐 사용된 쇠구슬도 304재질이라고 합니다.

 

사실 저는 정품은 316이 아닐까 생각 했습니다만 동일한 304 재질이었습니다. ㅋㅋ

 

여기서 알게 된 사실 하나가,

일반 철에 도금을 해서 스테인레스 처럼 보이는 스프링도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는 훨씬 빠른 시간에 부식이 이루어 진다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아울러,

 

 

스프링을 제작하는 금속은 스테인레스 304, 316 그리고 631을 사용하는데

304와 631은 부식될 수 있으며, 부식의 위험성이 높은 곳에는 그나마 내식성이 뛰어난 316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 외 여러가지 기술적인 말씀을 들었지만.. 기억이 나질 않고 ...

결론은 이거였습니다.

 

316재질로 스프링을 만들면 304재질보다는 훨씬 더 오랜 시간동안 녹이 스는걸 막을 수 있다.

다만, 가격이 304에 비해 더 비싼게 단점이다. 라는 얘깁니다.

 

 

 

저 또한 초기에 부싱을 만들때, 사용한 쇠구슬은 SUS316L 재질로서

스테인리스강에서도 탄소 함량을 극도로 낮춘 강재에 L을 붙입니다.

 

그 당시에도 부식에 대한 염려가 커서 선택했던 재질이었는데

어쩌다 보니 봉사 문고리를 잘 잡았다는 생각입니다. ㅎㅎ

 

 

 

 

 

 

 

2줄 결론입니다.

 

사용하는 잉크에 따라 스프링의 부식이 빨리 진행될 수 있다.

부식에 대한 염려가 있다면, 316재질의 스프링으로 교체를 하는게 좋은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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