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채널 2개로 4채널 블랙박스 업그레이드 DIY (급발진 녹화용 브레이크 패달 녹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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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28 - 기아자동차 니로 하이브리드 실내등 LED 교체 하기

 

 

 

얼마전 전기차 아XXX의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동영상을 본 후

상당히 신경이 거슬리는 걸 어찌 할 수 가 없네요.

전기차 특성상 배터리쪽 화재가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고

가장 중요한 제조사의 급발진 관련 전혀 인정을 하지 않고

운전자의 운전 미숙으로 몰아 붙이는게 다반사이니 하루에 3시간 이상을 운전하는 저로서는

무척 신경 쓰이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물론 EDR (Event Data Recorder) 가 장착이 된 차량이라 할 지라도

차가 맛이 가서 제대로 기록을 하지 않는듯 보이는 생각이 드는 바,

 

내가 운전하는 차량의 엑셀과 브레이크를 밟는 상황

그리고 핸들 조작, 계기판 상황 등을 녹화하는 블랙박스를 하나 더 장착하기로 마음을 먹은지 오래전 이지만,

행동으로 옮기는데 까지는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ㅎㅎ;

 

 

현재 제 차량에는 차량 구입시 삼성캐피탈에서 할부로 사면 준다는 고가의(그 당시 40만원대)의 파인XXXX의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지만 좀 속도가 붙은 상황에서는 상대 차량의 번호판을 전혀 확인 할 수 없는 개쓰래기 같은게 하나 장착되어 있고, 이번에 교보재로 사용 될 블랙박스는 M7이라는 과거에 한 시대를 풍미했던 기술력 좋은(하지만 망한... ㅠ) 블랙박스 업체의 제품을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굳이 이 부분에 몇 십만원 쓰고 싶지 않은 이유도 있었고 놀리는 게 아까워서 입니다. 'ᴗ'

 

바로 에어트론 M7 블랙박스입니다.

 

 

 

 

 

운전석쪽 퓨즈박스를 열고

기존의 블랙박스와 풋등 배선을 잘 꺼내서 ACC 와 BAT 를 구분해서 뺍니다.

 

 

작업은 회사에 일찍 출근해서 조금씩 4-5일 걸렸던거 같네요 ㅋ

 

 

추가로 장착할 M7 블랙박스는 BAT 연결 없이 ACC 에만 물려서

주행중에만 운전석을 녹화하게 할 생각입니다.

 

 

 

 

 

 

M7 블랙박스의 위치는 여기 저기 고르고 고르다 선택한 장소가

바로 이 곳 !!

가장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는 부분이 여기 한 군데네요.

 

 

 

 

 

 

M7 블랙박스의 후방 카메라를 운전석을 녹화 시킬건데요.

천장의 실내등 앞쪽에 장착할거라 천장등을 떼내고 배선 연결합니다.

 

 

 

 

 

 

배선을 감추고 사진을 찍었는데

흐리네요 ㅋ

 

 

 

 

 

 

실내등 원상복구 !

 

 

 

 

 

 

운전석을 찍어 봅니다.

나름 잘 나옵니다. ㅎㅎ

 

 

 

 

 

 

실제 녹화된 영상입니다.

어둡네요.. ㅠㅠㅠ

더구나 팔을 올리면 가려집니다만 일단 여기서 만족하기로 하고

다음에 풋등 개선을 위한 작업을 하기로 맘을 먹고

1차 공정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리고, 여름휴가 !!

자시 회사로 출근하여 2차 공정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과거 연결해둔 풋등 배선에 LED 전구 하나 더 추가로 연결해서

브레이크 패달과 악셀 패달을 집중적으로 부추게 할 생각입니다. 

 

 

 

 

 

 

자리 잡고,

LED 의 색상을 기존 전기차 실내 배색에 맞추어 색상 조절을 하고요.

 

 

 

 

 

 

퓨즈박스를 녈고 배선작업을 하는데

휴대폰 충전기도 납땜하여 안에 밀어 넣어 버리고 충전케이블만 빼서 쓰려 합니다.

깔끔하게 말이죠 ㅋ

 

 

 

 

 

 

그리고 추가 장착한 풋등을 켜고

퇴근시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 봤습니다.

 

아주 명확하게 잘 나옵니다.

 

주차장이 그늘진 실내라 패달쪽은 많이 어두운데

스스로 흡족해 하며 집으로 달립니다. ^^

 

 

 

 

 

그러질 않기를 바라지만

만약 제 차량이 급발진 사고가 난다면,

제조사측에서 EDR 를 까고 뭐라 할까요 ?

 

EDR분석결과,

브레이크를 밟은 흔적이 없고 악셀의 압력에 95-100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운전자의 운전 미숙으로 브레이크를 밟는다는게 악셀을 밟아 발생한 사고이다.

차량에는 전혀 이상이 없었다라고 하겠죠 ?

 

 

 

 

 

 

아래는 기존에 차량에 작업한 내용 중 본문과 관련된 글 모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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