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x8 3축 CNC 자작기 - 목재는 물론 알루미늄까지 깍아 보자 #3

반응형




80x160 중량용 알루미늄 프로파일이 250cm가 넘는 길이는 정말 무겁더군요.

지금 생각해 보면 어떻게 혼자서 조립을 했는지 잘 생각도 나질 않습니다.


다만, 모든 잔머리를 총 동원하여

설계대로 조립을 하고,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고민에 고민을 더하며 조립을 해서

지금의 모습이 나온게 사실입니다.


제가 CNC 제작을 업으로 삼고 있는게 아닌지라

또 만들래 ? 묻는다면 아니요 !! 라고 자신 있게 대답을 할 수 있을꺼 같습니다. ㅎㅎ



여하튼, 온갖 잔머리를 쓴 덕분에,

4 8 CNC의 기본 뼈대를 갖췄습니다. ^^


이 정도 모습을 갖추고 나니, 물건 답게 보이더군요.

그 전에는 비싼 자재덩어리 ? 그 정도 였으니 말입니다.





Y축 이동을 담당해 줄

볼 스크류를 올렸습니다.


옆 자리에는 감속기를 위치 시키고자 대력 자리를 잡아 보았고요.





그리고,

X축을 장착하기 위해 준비에 들어 갔습니다.


사무실 한 쪽 귀퉁이에 몇 달간 굴러 다니고 있던 놈을 꺼냈죠. ㅎㅎ





당연히(?) 써니아빠님네 공방에 가서 깍아 온 갠츄리 !

캔츄리를 올리고 나니 약간 CNC스럽게 보이기 시작하네요. ^^


뿌듯 뿌듯 ~~ !





이렇게 하나씩 하나씩 구해 둔 부품들이 자기 자리를 잡아가면서

CNC의 모습을 갖춰 나가고 하루 빨리 움직여 볼 날이 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다음 단계로 X축 액츄에이터를 장착 했습니다.

켄튜리에 볼팅하고 Z축까지 연이어 장착을 했습니다.


그리고, 3.5Kw 스핀들까지 원패스로 달렸습니다. 


하루빨리 스핀들을 돌려보고 싶은 생각에 기도 열심히 하며 말입니다. ^^





그리고, 주문한 베드로 사용할 알루미늄 판재가 도착하여

올렸는데....


와, 무겁더군요.. ㅠㅠ


어른 4명이서 올리는데, ㅎㅎㅎㅎ;;;;;;

아래층 아는 회사에 가서 헬프 치고 인원 충원하여 올렸답니다. ㅋ





Y축 서보모터 장착 !!

풀리 장착~~~ 





Z축 서보모터 장착 !!





X축 서보모터 장착 !!





모터장착까지 거의 한달음에 달려 갔습니다. ㅎㅎ


물론 이번 포스팅은 어려움없이 진도가 나갔지만,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만드는 CNC인지라, 나름대로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온갖 잔머리를 써서 정밀도를 높이는게 가장 힘들었었네요.

더구나 알루미늄까지도 가공이 잘 되어야 하는 목적이 있었기에 강성 또한 높아야 했으니 말입니다.


중간 중간에 사용되어진 브라켓의 치수 착오로 인해 써니아빠님 공방에 왔다 갔다 했단건 안비밀입니다.

물론, 운전하면서 머릿속으로 이런 생각 저런 생각으로 인해 좀더 완성도 높은 CNC가 탄생했지만 말입니다.


이렇게 본 업을 두고 다른 일에 신경 쓴다는게 참 어렵다는걸 새삼 느끼며

CNC를 만드는 일은 계속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